Article study
[아티클 스터디]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 및 시각화 하는 법
ollive
2024. 7. 11. 14:36
아티클 정보
데이터 시각화 101: ① 데이터 시각화는 왜 중요할까? | 요즘IT
데이터의 양이 늘어나고 복잡해질 수록 데이터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. 데이터 시각화란 말 그대로 데이터에서 발견한 정보를 시각적으
yozm.wishket.com
데이터 시각화 101: ②직관적인 데이터 시각화 만들기 | 요즘IT
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면 우리의 뇌는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고, 데이터 테이블에 비해 트렌드나 패턴, 아웃라이어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 때문에 데이터를
yozm.wishket.com
데이터 시각화 101: ③데이터 속 거짓말 발견하기 | 요즘IT
간혹 직관적으로 이해된 시각화가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고, 시각적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. 그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이 왜 일어나는지 이해하고, 데이터 시각화
yozm.wishket.com
1 아티클 요약
- 데이터는 시각감각을 통해 뇌로 처리될 때 가장 이해가 빠르며, 시각화를 할때는 목적을 직관적이고 왜곡없이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데이터 시각화는 뇌가 시각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이해할수록 직관적인 자료를 만들 수 있고, 이에 따라 전주의적 속성과 게슈탈트 원리가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시각화는 작성자의 의도에 따라 쉽게 왜곡 가능하다. 따라서 관찰자는 데이터 자료의 출처와 시각화를 위한 기준이 객관적인지 따져 수용해야한다.
2. 핵심개념과 주요 포인트
- 시각정보의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르며,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- 텍스트 데이터보다 시각화 데이터가 6만 배 더 빠르게 처리한다.
- 생소한 분야의 정보나 주제에 대한 관심을 높일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.
- 시각화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패턴을 찾고, 인사이트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.
- 뇌에서 시각정보를 처리하는 3단계는 1,2단계에서 추출된 시각 요소와 패턴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1,2단계에서 의도된 디자인을 통해 직관적인 해석이 가능한 시각화를 할 수 있다.
- 1단계 (전주의적 속성): 색, 질감, 방향 배열등의 뚜렷한 시각적인 요소들을 받아들인다.
- 2단계 (게슈탈트 원리): 앞서 추출된 시각 요소들의 패턴을 발견한다.
- 3단계: 추출된 시각 요소 및 패턴에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한다
- 시각화된 차트를 접할 때는 각각의 차트별 주의할 점을 따져보며 받아들여야 한다.
- 막대그래프: 기준에 따라 수치의 표현이 극대화된다. 따라서 X축 기준이 0인지, Y축이 이중 기준인지 확인한다.
- 선그래프: 스케일에 따라 변화가 다르게 인식된다. 각 그래프의 y축이 같은지 확인한다.
- 누적그래프: 누적되기때문에 지속적인 증가가 가능함을 인지해야 한다.
- 파이 차트는 전체가 100인지 확인하고, 3D일 경우 각도에 따라 데이터 값이 왜곡되어 보임을 생각한다.
- 지도 시각화: 목적에 따라 원본데이터 시점을 달리해 조작이 가능하다.
- 관련한 추가 정보: https://modulabs.co.kr/blog/data-visualization/
3. 용어 정리
- 데이터 시각화 : 데이터에서 발견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픽 형태로 표현한 것
- 매핑: key-value 매칭을 통해 값을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
- 시각 요소 매핑: Key - Value 대응을 통해 시각적 속성을 데이터에 매치하는 것
- 전주의적 속성(preattentive attribute): 무엇을 보자마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알아차리는 시각 요소로, 밝기, 색상, 위치, 굵기등이 이에 속함
- 게슈탈트 원리(gestalt principle): 뇌가 사물의 형태를 지각할 때, 구성 요소보다 전체를 이해하는데 뛰어나며, 패턴이나 규칙으로 묶어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
- 파이 차트: 어떤 변수의 전체 합을 100%로 했을 때, 각 부분의 구성 비율을 보여주는데 주로 사용됨.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종류에 한계가 있음
- Map: 위치 정보를 가지는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차트
4. 인사이트
- 시각화된 데이터는 현 시대에 너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료이다. 그 전달력을 더 호소력있고 의미있게 전달하는 방법은 시각디자인에서 결정될 수도 있고, 감각요소를 더 늘려서 다양한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나 시각과 관련된 뇌과학을 이용하는 방법도 될 수도 있을 것 같다.
- 인지과학과 시각디자인도 관련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.
- 시각화된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는 팝업..? 팝업스토어는 기업의 홍보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데이터 그 자체를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되는 방법이 있을까?
- 차트를 적재적소에 맞는 종류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목적에 대한 자료 전달력이 높아진다. 시각화에 따른 왜곡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