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주는 몸컨디션이 안 좋았다. 4주차에 진입하면서 정신이 해이해진 건지, 그냥 몸이 피곤했던 건지 온전히 공부에 집중하기보단 조금 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 그럼에도 계속 공부는 진행되기 때문에 어떻게는 따라가다보니까 정신을 잡을 수 있었다. 이번 주말에는 주중에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넣는 방향으로 시간을 보낼 것이다.
4주차 목표
- 파이썬 코드카타 60번까지 진도 따라잡기
- SQL은 가벼운 진도와 복습위주로 공부하기
- 최대한 많은 취업처, 직장 관련 정보 수집하기
- 선택학습반 모든 과정 따라가기
< FACT >
- 파이썬을 24번부터 46번까지 진도를 나갔고, 24번까지 복습을 진행했다.
- 코딩 기초 트레이닝을 DAY 5 - DAY 7까지 해결하고 복습했다.
- 문자열에 대한 기초 트레이닝으로 문자열을 쉽게 다룰 수 있게 됐다.
- SQL은 46번에서 75번까지 복습했고, 파이썬에 밀려서 조금만 진도를 나갔다.
- SQL심화학습반이 시작되었고, 알고리즘과 대한 특강이 진행됐다.
-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강의가 발제되었다.
- 사조사 실기공부를 어찌저찌 하고 있다.
< FEELINGS >
- 파이썬의 기초 로직이 체화되지 않아서 문제풀이가 어려웠다.
- SQL이 인간친화적 언어아닐까,, 나랑 더 잘 맞는 것 같다. 근데 영어문제를 풀다보니 미드가 보고싶어진다.
- 많은 문제풀이는 너무 많은 복습을 불러오고, 너무 많은 복습은 너무 너무 많은 개념정리를 불러온다. 공부량이 너무 많아져서 어깨가 무겁다.
- 아직 진도 나갈 수준이 아닌데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과정이 시작됐다. 시간이 너무 빠르다,,
- 12시간이 모자라다,, 사조사는 공부가 가능한건지! 자격증은 어떻게 같이 병행하는 건지 모르겠다!
< FINDINGS >
- 파이썬의 FOR문과 IF문은 원하는데로 식을 만들 수 있는 사고력이 생겼다. 하지만 리스트, 딕셔너리에 대한 개념이 부족해서 풀리지 않아서 다른 풀이를 많이 참고했다. 다양한 풀이를 보고 복습하며 스스로 다시 해결하면서 다양한 풀이 방법을 체화할 수 있었다. 문제를 빠르게 최대한 많이 풀고싶은 마음이지만, 지금은 조금 풀더라도 충분히 생각하고 로직을 스스로 알아가야할 시기이다.
- SQL을 복습하며 그동안 익혔던 다양한 풀이법을 적용시킬 정도로 실력이 쌓였음을 알게되었다. 하지만 리트코드를 풀면서 프로그래머스랑 문제 접근법이나 유형이 다르고, 더 다양한 풀이법을 제공하고 있어서 새로운 함수들을 많이 배웠다.
- SQL심화반에서 그동안 안 다뤘던 DDL, DML을 배웠다.
- 아티클 스터디를 통해 기술블로그 작성법, 가독성있게 SQL코드 작성하는 법, 데이터 분석가 직무환경과 가져야할 역량을 심도있게 다뤘다.
- 데이터분석가 직무 역량이 머리속에 들어왔다. 앞으로 남은 길이 까마득하다.
< FUTURE >
- 프로그래밍언어를 공부할때 다른 풀이법을 보고 푸는 것도 좋지만, 내 언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언어이기 때문에 이후 내 언어로 풀이해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된다. 앞으로는 참고하기보다 문제의 접근법이나, 내 의도대로 코딩하는 풀이방식을 위해 참고해야겠다.
- 아직은 로직을 배우는 단계이기때문에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해결하는 사고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. 사고력을 쌓을 수있는 공부법으로 공부해야한다.
- SQL의 경우, 그동안 한 것처럼 다루지 않았던 문법이나 함수를 차곡차곡 익혀가면 되겠다.
- 해결한 문제의 다른 풀이방식을 검색해서 모르는 개념들을 공부하며 넘어가고 있다. 다 알아야할 문법이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법과 공부량 조절이 필요하다
- 지금 작성하는 블로그가 내 노트가 아닌 기술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주제에 대해 깊이있게 다룰 것이다.
- SQL 심화반 내용은 지금 실습해볼 예제가 많지 않기때문에 충분히 충분히 익히고 넘겨야겠다.
- 이번 주말동안 최대한의 집중을 발휘해서 이번주에 못했던, 부족했던 공부를 채워야한다.
- 난 지금 욕심이 너무 많고 포기하고 싶은게 없으니까 지칠 때까지 밀어붙여보자
다음주는 파이썬과 SQL 모두 개념 복습 및 정리와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집중할 것이다. 수요일부터 프로젝트가 시작하니 그 전까지 배운 개념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.